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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 Z1000SX에 어시스트 슬리퍼 클러치를 적용해보자. 본문

바이크정비

2014 Z1000SX에 어시스트 슬리퍼 클러치를 적용해보자.

MS게러지 2021. 11. 15. 12: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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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젠가부터는 슬리퍼클러치가 표준이 되었다. 

z1000은 2016년식부터 슬리퍼클러치가 적용됩니다. 

 

하지만 같은 엔진이기때문에 14년식 엔진에도 부품 호환이 가능합니다. 

순정은 무려 FCC제! 

 

 

하우징은 공통으로 쓰입니다. 

빨간색 네모 안에 있는 부품을 전부 주문해야 합니다. 

 

덧붙이자면 17년식 모델 이후가 좀더 저렴합니다. 

 

 

대략 42만엔 가량 나옵니다. 

클러치 커버 가스켓은 잊지말고 같이 주문합시다! 

 

부품 이외에 필요한 것은 

임팩렌치 

30mm 복스알 소켓 

클러치홀더

액체가스켓 

스크레퍼 ( 가스켓긁을때 사용) 

토크렌치 

의자!

담배!

 

카울과 클러치 케이블은 제거합니다 

릴리즈 샤프트는 재사용합니다. 

 

사이드 스탠드를 세우고 작업하면 오일이 새지 않는다. 

오일 빼지 않고 작업. 

 

옆에서 보면 상당히 크고 묵직하다. 

 

클러치 커버 안쪽은 이렇게 생겼습니다. 

 

오래된 가스켓은 이 스크레이퍼를 사용해 벗겨냅니다. 

 

 

가스켓을 깨끗하게 벗겨내는것이 매우 중요! 

 

엔진 안쪽으로 가스켓 찌끄레기가 들어가지 않도록 신경써야 합니다. 

 

최대한 깨끗하게 신경써서 제거해줘야 합니다. 이부분이 가장 오래 걸리는 작업입니다. 

 

스프링 5개를 분리하면 플레이트와 니들 베어링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마찰 플레이트와 클러치 플레이트를 모두 분해하면 이런 모습이 됩니다. 

 

여기서는 손의 힘으로 안쪽 너트를 분해할수 없으므로, 클러치 고정 공구를 써서 임팩으로 분해해 줍니다. 

 

충분히 사용 가능한 범위내에 있지만, 그동안 잘 달려준 것에 감사. 

 

센터 하우징의 단차는 아직까지는 괜찮다. 재사용 가능! 

 

센터 너트는 무료 135nm 토크. 

 

소기어 스프로켓도 125N.m이다. 

 

굉장한 힘으로 고정해야한다. 가능하다면 둘이서 하는 편이 좋다. 

 

첫번째 마찰 플레이트. 오일에 적셔 장착하는것은 기본이다. 

 

첫번째 클러치 플레이트조립. 왠지 이중으로 되어있는 느낌이다. 

 

그 이후는 교대로 장착하면 된다. 

오일에 뭍혀 장착하는걸 잊지 말고. 

마지막 클러치 플레이트는 클러치 스프링 플레이트 쪽에 붙어 있으므로 부품이 다릅니다. 

 

와셔와 니들베어링, 푸시로드를 장착하고 스프링 플레이트를 장착. 

이 시트 스프링을 세곳에 장착. 

딸칵 하며 장착 되기때문에 쉽게 장착이 된다. 

 

여기에 장착이 됩니다. 

스프링이 타원 안에서 움직입니다. 

 

가장 중요한 클러치 스프링! 

 

플레이트의 방향을 보면서 스프링을 조여줍니다. 

 

퍼머텍스 사의 울트라코퍼 액체가스켓. 

 

케이스 위아래 맡붙는 쪽에 소량 발라줍니다. 

 

클러치 커버 개스킷 장착 

 

커버 장착. 

 

근처에서 시운전. 

 

클러치 스프링이 5개에서 3개로 되었으므로, 클러치가 가벼워집니다. 

가벼워져도 어시스트 기능으로 클러치를 잘 눌러줍니다. 

시프트 다운시 리어 타이어의 토크를 반으로 줄여줍니다. 

 

라이딩이 즐거워 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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